컴퓨터 공부/운영체제
쉽게 배우는 운영체제(Part1)
냥냥펀치데스
2024. 8. 1. 23:5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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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체제 개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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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체제 정의
OS 라고도 일컫는 운영체제는 복잡한 작업 환경에 규칙이 필요하였기에 만들어졌다.
운영체제 목표
- 자원 관리 최적화 - 효율성
- 자원 보호 - 안정성
-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- 확장성
- 사용자 인터페이스 - 편리성

운영체제의 구조
- 커널 - 핵심기능
- 인터페이스 - 사용자, 응용 프로그램 소통
커널
- 시스템 호출 - 커널 <-> 인터페이스
- 직접접근 - 자원에 직접 접근하여 작업
- 시스템 호출 접근 - 요청 과 결과만 접근하는 작업
- 드라이버 - 커널 <-> 하드웨어 인터페이스
- 구성
- 프로세스 관리
- 메모리 관리
- 파일 시스템 관리
- 입출력 관리
- 프로세스 간 통신 관리
- 구조
- 단일형
- 계층형
- 모듈형 구조
- 마이크로
- 핵심 기능만 구현
- 나머지 부분 사용자 영역
컴퓨터의 구조와 성능향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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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드웨어 구성
- CPU 와 메모리
- 입출력 장치
- 저장장치
- 메인보드
CPU
- 산술논리 연산장치
- 제어장치
- 레지스터 - 데이터 임시 보관
버스 - 폰 노이만 구조로 연결된 기계 데이터 전송 시스템
- 제어버스 - 지시 정보, CPU, 메모리, 주변장치와 양방향 통신
- 주소버스 - 작업위치 정보,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단방향 통신
- 데이터버스 - 데이터 정보,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양방향
메모리
- 휘발성 - 속도 빠르고 가격 저렴
- DRAM - 메인 메모리
- SRAM - 고속 메모리
- 비휘발성
- 플래시 메모리 - 전력 없어도 데이터 보관 가능, 최대 사용 횟수 제한
- FRAM
- PRAM
- ROM - 데이터 수정 불가 - BIOS
성능향상
- 버퍼
- 버퍼 - 프로그램간 버퍼 공유
- 스풀 - 프로그램간 버퍼 배타
- 캐시 - 적중률이 중요
- 캐시의 크기 증대를 통한 적중률 상승
- 지역성 이론을 통한 적중률 상승
- 저장장치의 계증 구조
- CPU 와 가깝게 레지스터, 캐시 배치
- 메모리 작업 내용 하드디스크에 저장
- 인터럽트 - 입출력 관리자 사용
- 사이클 훔치지 - 직접 메모리 접근
병렬처리 기법 - 스레드
- 파이프라인 기법 - 단일 코어 멀티 스레드 사용
- 슈퍼스칼라 기법 - 멀티 코어 사용
- 슈퍼파이프라인 기법 - 스레드 세분화
- 슈퍼파이프라인 슈퍼스칼라 기법 - 멀티 코어 멀티 스레드
- VLIW 기법 - 소프트웨어 적 병렬처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