컴퓨터 공부/운영체제

쉽게 배우는 운영체제(Part1)

냥냥펀치데스 2024. 8. 1. 23:56
728x90

 

운영체제 개요

더보기

OS 라고도 일컫는 운영체제는 복잡한 작업 환경에 규칙이 필요하였기에 만들어졌다.

 

운영체제 목표

  • 자원 관리 최적화 - 효율성
  • 자원 보호 - 안정성
  •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- 확장성
  • 사용자 인터페이스 - 편리성
운영체제 정의

 

운영체제의 구조

  • 커널 - 핵심기능
  • 인터페이스 - 사용자, 응용 프로그램 소통

커널

  • 시스템 호출 - 커널 <-> 인터페이스
    • 직접접근 - 자원에 직접 접근하여 작업
    • 시스템 호출 접근 - 요청 과 결과만 접근하는 작업
  • 드라이버 - 커널 <-> 하드웨어 인터페이스
  • 구성
    • 프로세스 관리
    • 메모리 관리
    • 파일 시스템 관리
    • 입출력 관리
    • 프로세스 간 통신 관리
  • 구조
    • 단일형
    • 계층형
      • 모듈형 구조
    • 마이크로
      • 핵심 기능만 구현
      • 나머지 부분 사용자 영역

 

컴퓨터의 구조와 성능향상

더보기

하드웨어 구성

  • CPU 와 메모리
  • 입출력 장치
  • 저장장치
  • 메인보드

CPU

  • 산술논리 연산장치
  • 제어장치
  • 레지스터 - 데이터 임시 보관

버스 - 폰 노이만 구조로 연결된 기계 데이터 전송 시스템

  • 제어버스 - 지시 정보, CPU, 메모리, 주변장치와 양방향 통신
  • 주소버스 - 작업위치 정보, 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단방향 통신
  • 데이터버스 - 데이터 정보,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양방향

메모리

  • 휘발성 - 속도 빠르고 가격 저렴
    • DRAM - 메인 메모리
    • SRAM - 고속 메모리
  • 비휘발성
    • 플래시 메모리 - 전력 없어도 데이터 보관 가능, 최대 사용 횟수 제한
    • FRAM
    • PRAM
    • ROM - 데이터 수정 불가 - BIOS

성능향상

  • 버퍼
    • 버퍼 - 프로그램간 버퍼 공유
    • 스풀 - 프로그램간 버퍼 배타
  • 캐시 - 적중률이 중요
    • 캐시의 크기 증대를 통한 적중률 상승
    • 지역성 이론을 통한 적중률 상승
  • 저장장치의 계증 구조
    • CPU 와 가깝게 레지스터, 캐시 배치
    • 메모리 작업 내용 하드디스크에 저장
  • 인터럽트 - 입출력 관리자 사용
  • 사이클 훔치지 - 직접 메모리 접근

병렬처리 기법 - 스레드

  • 파이프라인 기법 - 단일 코어 멀티 스레드 사용
  • 슈퍼스칼라 기법 - 멀티 코어 사용
  • 슈퍼파이프라인 기법 - 스레드 세분화
  • 슈퍼파이프라인 슈퍼스칼라 기법 - 멀티 코어 멀티 스레드
  • VLIW 기법 - 소프트웨어 적 병렬처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