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DsP 공부2일차(2장 정리)
분석에 대상(What), 방법(How)
Known | Unknown |
optimazation | Insight |
Solution | Discovery |
과제단위 | 마스터 플랜 단위 | |||
1차목표 | Speed | Test | Accuracy | Deploy |
유형 | Quick | Win | Long Term view | |
접근방식 | Problem solving | Problem Definition |
분석 기획시 고려사항 : * Available Data
* Paper business use case
* Low barrier of execution
의사결정을 막는 장애요소 : * 고정관념
* 편향된 생각
* 프레이밍 효과
방법론 모델 : * 폭포수 모델 - 단계별 진행
* 프로토타입 모델 - 고객의 요구 우선개발 -> 개선
* 나선형 모델 - 반복을 통한 점진적 개발
KDD 분석 방법 : * Data -> Target Data -> Preprocessed Data -> Transfered Data -> Patterns -> Knowledge
하향식 접근법 : * 문제탐색 : * 비즈니스 모델기반
(Top- down) * 분석기획발굴 범위확장
* 외부참조 모델기반
* 문제정의 : * 비즈니스문제
* 분석문제
* 해결방안 탐색 : * 기존 전산시스템 이용고려
* 엑셀같은 간단한 도구고려
* 하둡같은 전문적인 도구고려
* 체계적이고 심도있는 방안고려
* 타당성 검토 : * 경제적 타당성(비용대비 편익)
* 데이터, 기술적 타당성
분석기회발굴 범위확장 : * 경쟁자 확대 : * 대체제
* 경쟁자
* 신규진입자
* 신규니즈 탐색 : * 고객
* 채널
* 영항자들
* 역량의 재해석 : * 내부역량
* 파트너
* 네트워크
* 거시적 관점 : * 사회
* 기술
* 경제
* 환경
* 정치